역류성 식도염은 전형적인 선진국형 질환으로 미국 기준 성인의 약 10~20%에서 발생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생활습관교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먼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피해야 할 습관들을 알아보고, 증상 완화에 가장 도움이 되는 역류성 식도염 약국 약 2가지를 소개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정의
역류성 식도염(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ERD)이란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주요 증상으로 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영어로는 heartburn이라고 불리며, 신물이 올라오고 입에서 쓴맛이 느껴집니다. 기침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전체 만성 기침 환자중 역류성 식도염이 원인인 경우가 5~7%에 달합니다. 쉰 목소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방치하면 식도의 세포가 변형되고 심지어 암으로도 발전할 수 있으므로 치료를 위하여 적극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1) 위장 압력 증가
먼저 위 안에 내용물이 과다한 경우입니다. 너무 많이먹거나(과식), 음식이 안내려가고 머물러 있거나(소화불량) 또는 위액 분비가 과다하게 이루어 지는 경우 위 내용물이 흘러 넘치게 됩니다.
또는 외부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입니다. 비만, 타이트한 복장, 잘못된 자세, 임신, 잦은 기침 등이 있습니다.
2) 괄약근 압력 감소
위 내용물이 과다하고 압력이 높다 해도 식도 하부 괄약근이 제 역할을 해준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습관들은 식도 하부 괄약근을 약화시킵니다.
- 술, 커피
- 담배
- 기름진 음식
- 약물(칼슘길항제, 항콜린제, 안정제, 테오필린)
칼슘길항제는 혈압약의 한 종류입니다. 항콜린제는 호흡기, 비뇨기, 소화기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테오필린은 천식, 기침에 쓰입니다.
생활 습관 교정
역류성 식도염의 근본적 원인은 생활 습관에 있기 때문에 이를 고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술, 커피, 담배, 기름진 음식, 초콜렛 피하기
- 취침 3시간 전부터 금식
이 외에 비만이거나 최근에 갑자기 살이찜과 더불어 증상이 나타난 경우라면 체중감량을 권합니다.
또한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약국약 2가지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약국약 2가지를 소개합니다. 지속시간과 기전이 서로 다르므로 2가지를 함께 구비하여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1) 개비스콘더블액션 현탁액
개비스콘의 주성분은 알긴산나트륨(Sodium Alginate)으로, 다시마, 미역과 같은 해조류에서 유래한 다당류입니다. 알긴산나트륨이 위산과 만나면 물리적 장벽을 형성하여 산을 중화합니다. 그 외 제산제인 탄산칼슘, 탄산수소나트륨이 들어있습니다.
위산은 식사 후 가장 많이 분비되며, 이 때 위장 내의 음식물 위에 일종의 산성층이 형성됩니다. 알긴산나트륨을 식후에 복용하면 산을 중화하는 막을 형성하여 위산역류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약효는 3분 내에 나타나며 최대 4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갑작스러운 증상을 빠르게 완화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1일 4회(식후 및 취침전) 복용합니다.
개비스콘은 가습기 살균제 사건으로 유명한 옥시레킷벤키저 사의 상품으로, 이 때문인지 취급하지 않는 약국이 많습니다. 동일성분 국산 상품인 바로스콘더블액션(영진약품), 위엔젤더블액션(JW중외), 노루모듀얼액션(일양), 디제스콘더블액션(태극제약) 등을 이용하기를 권장합니다.
2) 파모티딘
파모티딘은 H2차단제로 분류되는 위산 분비 억제제입니다. 위산을 분비하는 벽세포의 H2 수용체를 길항하여 약효가 나타납니다.
복용 후 1~3시간 내에 효과가 나타나고 10~12시간 동안 약효가 오래 지속됩니다.
16세 이상 1회 1정(10mg)을 1일 2회 복용합니다.
파모티딘을 2주 이상 연속으로 복용하면 그 이후부터는 약효가 급속히 감소하는 속성내성(급성 약물내성현상)이 발생합니다. 벽세포의 다른 수용체 작용이 상대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결론
파모티딘을 1일 2회 복용하면서 갑작스러운 증상에는 알긴산나트륨을 복용하는 방식으로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파모디딘은 2주 이내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최소 한 달 이상 약물 치료를 꾸준히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PPI 또는 PCAP으로 분류되는 위산억제제를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Reference
MSD MANUAL https://www.msdmanuals.com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